이 사이트의 기능을 모두 활용하기 위해서는 자바스크립트를 활성화 시킬 필요가 있습니다.
브라우저에서 자바스크립트를 활성화하는 방법을 참고 하세요.
 
열병합발전 HOME > 인증제도 > 건물에너지절약요소 > 열병합발전
열병합발전(KWK)은 하나의 기기에서 열동역학적 프로세스를 거쳐 동시에 전기 및 열에너지를 생산할 수 있다.
열병합발전설비는 이러한 정의의 관점에서 다음과 같이 구분된다 :
- 디젤모터에 의한 블록열병합발전(BHKW)
- BHKW 가솔린모터
- 가스터빈설비
- 가스 및 증기터빈
- 증기터빈 발전 및 열이용
- 증기모터 발전 및 열이용
- 연료전지

건물에는 일반적으로 3가지 설비컨셉이 적용가능하다. 건물적 특성상 우선적으로 BHKW가 적용되었다. 블록열병합발전(BHKW) BHKW 경우, 전기에너지의 생산에 필요한 제네레이터를 가동하기 위한 연소모터에 대해 다룬다. 모터에서 발생되는 열은 냉각순환장치와 배기가스로부터 열교환기를 통해 난방열공급을 위해 사용된다. BHKW는 주로 천연가스, 디젤 및 바이오디젤 또는 바이오가스를 연료로 사용한다. BHKW는 오늘날 아주 작은 용량까지 시장에서 판매되고 있어 소규모의 주거건물에도 적용할 수 있다. 일본 회사 혼다는 전기용량 1kW, 열용량 3.25kW의 냉장고크기의 BHKW-모듈을 개발하였다.

경제적 관점에서 KWK-기기는 다음 두 가지 컨셉으로 구분된다 :

- 전기구동방식
- 열구동방식
 
↑ 열병합발전
전기구동방식의 KWK-기기는 전기공급회사와 사전협약에 따라 저렴한 가격에 전기를 공급받을 경우 운영될 수 있다. 또한 피크부하에 대응하기위해 공급자에 의해 비싸지 않게 구입할 경우에도 운영된다. KWK-기기는 열요구가 없을 경우에도 운용될 수 있다는 것에 주의를 기울여야 한다. 이 경우 열배출을 위한 비상냉각장치가 구비되어 있어야 한다. 이러한 운영방식은 생태적으로 비생산적이지만 경제적으로는 매력적일 수도 있다.
열구동방식으로 가동되는 KWK-기기는 기본열부하에 따라 설치되어 가동된다. 잉여 에너지요구량은 피크부하용 보일러에 의해 충족된다. KWK-기기는 더 높은 연료이용율에 대한 생태적 관점에서 경제성을 고려한 결정이 이루어져야 한다. 이러한 기기는 전기를 동시에 생산하기 때문에 명백히 보일러보다는 비싸지만 운영비용은 확실히 적게 든다.

이러한 기기가 경제적일 수 있는 건물은 다음과 같다 :
- 병원건물, 수영장, 산업 및 상업시설, 에너지공급회사

경제성분석에 있어 생산된 전기의 가치가 관심거리이며 다음과 같이 구분될 수 있다 :
- 지금까지의 전력요구량을 해소할 수 있다.
- 고유요구량을 초과한 전력은 KWK-법[34]에 따라 EVU를 통해 판매된다.
   KWK-기기가 재생연료원(유채유, 바이오가스 등)에 의해 가동될 경우 재생에너지
- 법에 따라 보상받게 된다. 이 경우 가치는 전형적인 기기컨셉에 비해 아주 높게 된다.